본문 바로가기

REVIEWS

추천할 수 있었는데... iPhone 7 리뷰

728x90
320x100

안녕하세요. 리뷰어 JiranG Choi 입니다. 오늘은 iPhone 7에 대한 롱텀 리뷰입니다. 사진 먼저 보고 가시죠.

 



[디자인] 8

작고 깔끔합니다.

안테나 선의 위치도 전작인 iPhone 6s 보다 훨씬 덜 보기 싫게 디자인 되어 있어서 마음에 들었어요.

전면을 제외한 모든 바디는 알루미늄 소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7인치 화면을 품은 기기라서 한손에 쏙 들어오면서도 IP67 방수 방진을 지원한다는 점도 마음에 들었어요.


다만, 내구성 자체는 그리 강한 편이 아니기 때문에 케이스를 꼭 씌우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디스플레이] 7

4.7인치 HD급 LCD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습니다. 

사실 이 제품이 출시된 2016년에도 OLED가 들어간 스마트폰이 많은 편이였는데도 Apple은 LCD를 고집했었죠.

그러나, 품질에는 불만이 없습니다. 화이트밸런스도 좋고 휘도도 충분하고요.

그 당시 갤럭시 스마트폰들은 약간 형광 느낌이 도는 디스플레이를 탑재했었지만 이 제품은 색감도 상당히 괜찮았어요.

아쉬운 점이라면 iPhone 8 시리즈부터 들어간 기술인 True Tone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성능] 7

AP는 Apple 자사 칩셋인 A10 Fusion을 탑재했습니다. 스토리지는 32GB, 128GB 구성이며, 램은 2GB 입니다.

퍼포먼스는 2022년 기준으로도 빠릿빠릿합니다. 긱벤치5 기준으로도 싱글코어는 스냅드래곤 855+ 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옵션을 타협한다면 고사양 게임들도 큰 무리 없이 플레이 가능할 정도입니다.

한 가지 짜증나는 것은 iOS 16으로의 업데이트 대상에서 배제되었다는 점인데요. 전작인 iPhone 6s 시리즈가 7년 동안 업데이트를 지원받았던 것을 생각하면 5년 만에 업데이트를 받지 못한 다는 것은 사용자 입장에서는 아쉽게 느껴집니다.

물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업데이트랑 비교하면 혜자 수준이지만요.

iOS는 여전히 버그가 많습니다. 배경화면이 가로로 돌아간다던지 앱 가로로 뜬다던지 애니메이션 방식이 바뀐다던지.

잠금 해제는 Touch ID 2세대 방식이 적용되어 있는데, 손에 땀이 많다면 인식시키는 것이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카메라] 6

후면에는 12MP 싱글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고, 전면에는 7MP 카메라가 탑재되어 있습니다.

한마디로 말하자면 별로에요.

그 당시에 출시된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 비해서 현저히 떨어집니다. 색감 자체는 이 제품이 좀 더 나은 경우도 있긴 한데 대부분의 경우에는 결과물이 너무 힘 빠지게 나오거나 뭉개는 경우가 잦습니다. 야간 사진은 두말할 필요가 없이 별로고요.

전면 카메라도 상태는 비슷합니다. 오히려 더 나쁘다고 해야하나? 그냥 그럭저럭 셀카를 찍을만 하다가도 실망스러운 경우가 많았습니다.

전/후면 모두 인물 모드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스피커] 7

iPhone 최초로 스테레오 스피커를 지원합니다. 그러나, 품질은 모노 스피커인 전작이 더 낫습니다. 소리가 좀 지저분해졌다고 해야하나? 그냥 스테레오라는 점에서 들을 만 하다 수준입니다.

3.5mm 이어폰 잭이 빠진 최초의 iPhone 이기도 합니다. 시기상으로 너무 빨랐지 않나 싶긴 하다만, 변환 동글이라도 구성품으로 제공해주기도 하고 무선 이어폰이 대세가 된 2022년 기준으로는 뭐, 그럭저럭 참을 만 합니다.

[배터리] 5

1960mAh 배터리 셀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용량 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용 시간이 상당히 짧습니다.

아무리 그래도 화면 켜짐 시간 4시간도 못가는 경우가 많았어서 조금 의아한 부분이긴 한데, 아마 제가 사용한 제품의 배터리 셀이 오래되었기 때문에 배터리 효율이 높은 상태의 제품이나 배터리 교체를 한번 한 제품은 조금 더 오래 갈 것으로 보입니다.

그걸 감안해도 많이 짧은 수준이긴해요.

충전은 5W까지만 지원되는데, 용량이 적어서 그런지 1시간 30분이면 완충되더라고요?

[결론] 6.7

지금 사기에는 꽤나 애매한 기기입니다. 만약 iOS 16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었다면 그래도 간단하게 쓸 서브폰 정도로는 나쁘지 않다라고 추천할 수 있었는데 말이죠.

iPhone의 장점인 긴 사후지원의 메리트도 없어지고, 음악 감상용으로 쓰기에도 3.5mm 이어폰 잭이 없으니 탈락. 성능은 나쁘지 않지만 배터리가 버텨주지 못해 게임용으로도 탈락.

지금 시점에서 상당히 애매합니다. 이제는 중고로 구매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을 고려해서 돈을 조금 더 보태서 iPhone 8 시리즈 또는 iPhone X를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릴게요.

 
728x90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