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REVIEWS

밸런스 붕괴, SONY SRS-XB12 리뷰

728x90
320x100

안녕하세요. 리뷰어 JiranG Choi 입니다. 오늘은 소니에서 출시한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 SRS-XB12에 대한 리뷰입니다. 사진 먼저 보시죠.


[디자인] 8

전체적으로 깔끔한 디자인입니다. 다양한 색상 중 저는 블랙 색상을 사용하였는데요. 점잖은 블랙의 느낌이 상당히 괜찮았습니다.

또한, 바디에 SF코팅을 적용하여 흠집이 잘 나지 않습니다.

IP67 방수 방진도 지원한다는 점은 장점입니다. 확실히 휴대용 스피커인 만큼 방수 방진은 꼭 필요한 기능이죠.

단자들을 방수 마개 안쪽에 잘 숨겨두어 깔끔하게 느껴짐과 동시에 물이나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게 설계하였다는 점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무게는 243g으로 가벼운 편입니다.

손에 땀이 많은 경우에는 기기를 만졌을때 쉽게 더러워진다는 점이 디자인에 대한 유일한 아쉬운 부분이 되겠습니다.

[음향] 6

46mm 모노 드라이버를 탑재했습니다.


음질은 가격을 생각하면 나쁘지는 않다는 생각은 듭니다. 전체적으로 그냥 들어줄 만은 해요.

EXTRA BASS에 해당하는 제품답게 저음, 흔히 말하는 베이스가 강조된 소리입니다. 정확히는 극저음보다는 중저음 위주의 사운드에요. 잔향이 남는 저음이라 썩 좋게 들리지는 않기는 한데, 베이스 좋아하면 그럭저럭 괜찮게 들을만한 소리에요.

다만, 나머지 소리의 표현이 조금 이상하게 들립니다. 씹히는 음들도 좀 있는 편이며, 악기들이 조금은 뭉쳐서 들리기도 합니다. 악기가 뭉치는 이유는 아마 모노 스피커이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런 문제점으로 인하여 저는 EQ를 조절해보려고 앱을 깔아보았습니다. 다만...

[부가 특징] (전용 앱 미지원 포함) 5

전용 앱을 지원하지 않더라고요. 비교적 최근에 출시한 XB13은 앱으로 연결하여 기능들을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반면에 XB12는 앱으로 연결조차 할 수가 없습니다.

출시 당시에 지원하지 않았더라도, 업데이트로 나중에라도 지원해주는 것이 맞지 않나 싶어요.

마저 기능들에 대해 설명하자면 블루투스 코텍은 SBC와 AAC를 지원하며, 블루투스 버전은 4.2입니다.

조작은 재생 / 일시정지, 이전곡, 다음곡, 볼륨 조절을 할 수 있습니다.


최대 44.1kHz 까지 재생이 가능합니다.

마이크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마이크가 1개이므로 스테레오 녹음은 불가합니다.

유선 오디오 잭으로 유선 연결도 가능합니다.

2개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스테레오 모드로 변경됩니다.

[배터리] 8

1400mAh 배터리 셀을 탑재했습니다. 스펙상 1번 충전시 최대 16시간 재생이 가능한데, 비슷하게 가주는 것 같아요.

충전은 microUSB 포트로 합니다. 포트가 USB-C가 아닌 것이 아쉽지만 구형 기기인 만큼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총평] 6.8

지금 시점에서 이 제품을 구입하시는 것은 비추드립니다.

스피커에서 가장 중요한 음향의 밸런스가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

제가 XB13을 사용해보지는 않아서 잘은 모르겠지만, 어지간해서는 XB13 또는 다른 휴대용 블루투스 스피커를 구입하시는 것이 더 나을 것 같습니다.

XB12만 출시했을때면 몰라도, 대안이 충분히 있는 상황에서는 굳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79,000원이라는 가격을 생각하면 나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제는 대안이 너무 많다는 것이 문제라고 생각하요.

728x90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