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JiranG Choi 입니다. 얼마 전에 아이패드의 멀티태스킹을 강화해주는 앱 'infiniteX2P'에 대한 사용기를 업로드했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굉장히 편리하다고 생각하였고 앞으로의 발전이 기대가 되는 앱이였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infiniteX2P를 개발하신 분과 인터뷰를 진행해보았습니다.
Q. infiniteX2P와 개발자 팀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A. infiniteX2P는 아이패드의 멀티태스킹을 혁신적으로 발전시켜줍니다. 조정 가능한 창 크기, 창 맞춤 설정, 다양한 데스크톱 기능 등을 통해 여러 앱을 동시에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웹 브라우저, 파일 관리, 검색, 메모 등 다양한 네이티브 앱도 제공하여 생산성을 한층 높여줍니다. 학생들이 아이패드에서 공부 및 과제를 하는데 많은 도움을 주며, 맥이나 윈도우 컴퓨터가 굳이 필요 없게 만들어 줍니다. iPadOS 15 이상을 지원하여, 무려 2014년도에 출시된 아이패드 에어 (2세대) 부터 지원합니다.
현재 저희 개발팀은 2명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 이름은 김준우라고 하고, 인터넷 및 트위터에서는 exDeveloper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전 unc0ver iOS 탈옥팀에서 UI 개발자로 일했었고, 현재 캐나다 워터루대 학생이고 수학을 전공중이며, Instructional Support Assistant로 일하고 있습니다. 다른 한명은 Jaden Cho, 한국 이름으로는 조원재이고, 캐나다 워터루대 재학중이며 컴퓨터 공학과를 전공합니다. 예전 버전의 infiniteX2P는 더 많은 개발자들이 있었는데요, 현재 카이스트에 재학중인 권순규, 워터루대 재학 예정인 Justin Lee (이서현), 마지막으로 워터루대 재학중인 Alex Jun (전휘준)이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Q. InfiniteX2P를 개발하게 된 계기를 설명해주세요.
A. 애플 비전 프로 (Apple Vision Pro) 가 출시될 것을 아는 상태에서 기획을 하다 보니, 무언가에서 기초를 만들어야 했습니다. 이 기초를 어떻게 만들어낼지에 대해 고민하던 때에, 제 친구가 크롬북에서 공부를 하던 와중 너무 느리다며 불평을 했습니다. 크롬북에서 크롬 탭 3개 열고 문제와 답안지를 오고 가던 와중 각 탭을 보여주는데 5초씩 딜레이가 생기는 것을 보고 이때 infiniteX2P를 만들기로 했습니다. 따라서, 이 앱 시리즈를 infiniteX라고 부르기로 하고, infiniteX2P가 infiniteX시리즈의 시작점이자, 크롬북을 아이패드로 대체 시킬 계획으로 만들어졌습니다.
Q. InfiniteX2P를 개발할 때 가장 주목한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A. infiniteX2P 3.0 이전 버전에서는 기능을 만들고 앱을 App Store에 출시하는 것에 제일 주목했지만, 3.0 버전 부터는 실제 유저들이 infiniteX2P를 쓰면서 경험할 많은 부분들에 집중했습니다. 1.0과 2.0에서의 앱의 퀄리티가 실제 사용할 때 용이하지 않다고 판단되어, 이번 버전에서 대부분의 앱들의 디자인을 다시 만들고, 코드를 처음부터 다시 짰습니다. 그 와중에, 작업 표시줄과 Flyover, Launchpad도 아이패드의 넓은 화면을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게 리디자인 (Re-Design) 했습니다. 그리고 공부를 하면서 개발하는 건 확연히 시간에 많이 쫓기는 일이다 보니, 코드를 정리할 필요가 있어 3.0에선 최적화도 같이 진행했습니다. 확연히 개발자로서 많은 부분을 신경썼지만, 결국 사용자 경험을 제일 집중을 많이 했다고 생각합니다.
Q. infiniteX2P를 개발하면서 가장 어려웠던 점은 무엇인가요?
팀원 모두가 학생이다 보니, 개발을 할 시간 관리가 제일 어려웠습니다. 저를 포함하여 다른 개발자들도 공부, 사회 생활 등등 학생으로써 본분을 다하다 보니 개발을 할 시간이 많이 남지는 않았습니다. 1.0과 2.0을 만들때 그래서 많은 밤을 샜었고, 체력적으로 힘든 부분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infiniteX2P 3.0 같은 경우에, 제가 캐나다 워터루대에서 일을 하게 되서 다른 개발자들 보다 시간이 많이 생겨서 개발에 더 집중을 할 수 있었습니다. 공부를 해야하는 학기도 다가오고 있기 때문에, 개발 시간 관리가 어려울 시기는 다시 오고 있다고 봅니다 (하지만 밤을 새서라도 개발할 예정입니다.)
Q. infiniteX2P의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새로운 기능, 추후 협력 등)
A. 현재 infiniteX2P 4.0을 개발 중입니다. UI 디자인을 또 다시 바꾸고, 디테일에 신경을 쓰는 중입니다. 예전에 보이지 않던 기능들의 접근성, 한국어 지원, 구글 오피스 딥 링크 지원, 새로운 아이콘 등등 많은 기능들을 업데이트 중입니다. infiniteX2P는 유저들의 피드백을 토대로 만들어가는 앱입니다. 유저들이 일, 공부, 과제를 해내는데 필요한 기능은 절대적으로 포함되야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유저들의 피드백에 귀를 기울여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infiniteX시리즈의 다음 앱들이 개발 중입니다. infiniteX3D, infiniteX3D Pro 라고 하는데요, 애플 비전 프로 (Apple Vision Pro) 전용 앱들입니다. 어느 정도 개발이 진행되고 프로토타입이 만들어지면 그때 각 앱의 기능들을 소개하겠습니다.
Q. 끝으로, 사용자들의 요구 중 어느 부분을 중점적으로 수렴할 예정인지 알려주세요.
A. 이전 질문에 답했듯이, infiniteX2P는 유저들의 피드백을 토대로 만들어가는 앱입니다. infiniteX2P 4.0이 출시 된 이후 다른 infiniteX시리즈에 집중해야하기 때문에 앞으로 infiniteX2P를 업데이트 할 때 유저들이 일, 공부, 과제를 해내는데 필요한 기능에 대한 피드백에 중점을 둘 예정입니다. 피드백을 주시려면 트위터에서 @infiniteX2P를 찾아서 트윗을 보내주시면 됩니다.
앞으로가 더욱 기대되는 infiniteX 시리즈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시길 바랍니다!
바로가기 링크:
infiniteX2P Download (App Store)
infiniteX2P 사용기: https://techcommunitylabs.com/450
'FREEBOARD'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갤럭시 쓰면 왕따? 10-20대가 갤럭시에 등을 돌린 이유 (0) | 2023.11.18 |
---|---|
비싼 휴대폰 요금 멈춰! 가성비 좋은 알뜰폰, 앤텔레콤 (0) | 2023.07.29 |
아이패드에 PC 모드? infiniteX2P 사용기 (0) | 2023.06.17 |
나에게 필요한 아이패드는? 아이패드 구매 가이드! (0) | 2023.05.10 |
스마트폰 / 웨어러블로 빠르게 긴급 신고하는 방법 (0) | 2023.04.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