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FREEBOARD

iPhone 14 시리즈 AOD 번인 이슈 총정리

728x90
320x100

애플의 iPhone 14 시리즈가 출시 후 한 달 밖에 지나지 않았지만, 벌써 번인에 대한 이슈가 터졌습니다.

애플은 iPhone 14 Pro에 처음으로 AOD를 도입하였고 특이하게도 화면 전체를 AOD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이러한 소식이 전해지자 기존 iPhone보다 번인이 빨리 올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iPhone 14 Pro에 번인이 생긴 것 같다고 한 유저가 올린 사진입니다.

번인이란 디스플레이의 일부 소자가 열화되어 손상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번인 현상이 발생하면 위 사진처럼 그 부분의 색상이 제대로 표현되지 않거나 화면에 잔상이 남게 됩니다. 번인 현상은 OLED를 사용한다면 피할 수 없는 현상입니다. 그래서 애플은 번인 보정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번인 현상을 해결해왔습니다.

번인 현상은 주로 OLED의 파란색 소자 제품이 열화되어 발생합니다. 파란색 소자가 열화되면 화면이 누르스름하게 변하게 됩니다. 그런데 이번 번인은 조금 이상합니다. 만일 정말 OLED의 파란색 소자가 열화된 것이라면, 약 3주 만에 열화된 것이므로 이는 기기적 결함이 분명합니다.

이번 번인이 이상한 것은 이것뿐만이 아닙니다. 보통 번인이 발생하면 번인이 발생한 부분의 밝기가 줄어드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이번 번인을 잘 살펴보면 오히려 번인이 난 부분이 밝아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 아이폰14프로의 번인 현상 제보자의 경우, 아이폰의 중앙에 번인 현상이 발생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중앙보다 더 밝게 빛나는 외각 부분이나 제스처 바에는 번인이 발생하지 않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iPhone 14 Pro의 번인에 대해 여러가지 추측이 나오던 중, iOS Beta 16.2의 버그라는 의견이 나왔습니다.

Beta 16.2에서는 번인으로 보였던 현상이 있었지만, Beta 16.3으로 업데이트한 후에는 번인 현상이 사라졌다는 후기들이 올라오기 시작한 것입니다.

iOS Beta 16.2에서는 왼쪽 사진과 같이 번인 현상이 있었지만, Beta 16.3으로 업데이트 한 뒤에는 오른쪽 사진 같이 번인 현상이 없어졌다고 올린 사진


iOS 업데이트 이후 번인 현상이 사라졌다는 후기가 많이 올라오자, 아이폰의 번인 이슈가 번인이 아닌 소프트웨어적 문제에서 발생한 것 같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만일 소프트웨어 문제가 아닌 번인이라면, 소프트웨어를 업데이트한 것만으로 번인 현상이 해결되진 않기 때문입니다.

결론: iPhone 14 Pro의 AOD 번인은 단순 소프트웨어 버그일 것으로 추측됩니다.

(사진 출처 : 파이낸셜뉴스) https://www.fnnews.com/news/202211201520003937

728x90
320x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