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잡스의 유작, iPhone 4s 리뷰 & iOS 6.1.3
스티브 잡스의 유작
스큐어모피즘 디자인을 채택한 마지막 아이폰 운영체제
애플의 마지막 3.54인치 아이폰
1. 인사말
안녕하세요. 리뷰어 김현근 입니다.
오늘 제가 리뷰할 기기는 2011년 10월 4일에 발표된 Apple의 5번째 iPhone인 iPhone 4S 입니다.
한국에서는 한달 뒤인 11월 11일 SK telecom과 KT를 통해 출시되었습니다.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iPhone 이며 Apple 최초로 인공지능 비서인 Siri 를 탑재하였습니다.
이름의 S는 스티브 잡스의 Steve를 뜻한다는 의미가 있었지만 Siri를 뜻한다고 후에 팀쿡이 밝혔습니다.
스티브 잡스의 유작이라고 불리우며 Apple의 마지막 3.54인치 스마트폰이기도 합니다.
2. [규격 및 디자인] 8.5
iPhone 4부터 채택한 깻잎통 디자인을 적용하였으며 스티브 잡스가 처음 발표 했던 아이폰 2세대와 비슷한 규격인 3.54인치를 마지막으로 채택하였습니다.
또한 iPhone 4부터 적용했던 각진 옆면 스테인리스 재질과 함께 후면에도 강화유리를 채택하여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자랑합니다. 무게는 후속작인 아이폰5에 비하면 조금 묵직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현재 제가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iPhone 12 Pro Max는 한 손으로 애매하게 잡히는 반면 아이폰 4S는 한손에 들어오기 때문에 아기자기한 느낌과 함께 묵직한 무게감으로 안정감을 더해준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3. [사양]
[성능]
프로세서 : Apple A5
램 : 512MB
메모리 : 8GB, 16GB, 32GB, 64GB (제가 리뷰하는 모델은 16기가 모델입니다)
운영체제 : iOS5 → iOS 6 → iOS 7 → iOS 8 → iOS 9 (리뷰하는 기기는 ios 6.1.3 입니다)
배터리 : Li-ion (리튬이온) 1420mAh
유심 규격 : 마이크로 유심
프로세서는 애플의 A5 칩셋이 탑재되어 있으며 램은 512MB 입니다.
전작인 3GS에 비해 많이 개선이 되었었죠. 당연한 이야기지만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들과 비교하면 비교가 안될 정도로 굉장히 낮은 스펙입니다.
[소프트웨어 및 부가 기능] iOS 9 : 3점, iOS 6 : 5점
(iOS 9 기준)
2015년도 마지막 업데이트로 iOS 9로 업데이트를 마쳤으며 이때 성능 저하가 정말 극심해졌습니다.
많이 버벅이고 배터리 수명도 짧아질 뿐더러 발열도 심해졌습니다. (차라리 iOS 7이 탑재된 아이폰 4를 쓰겠다고 할 정도입니다)
곰플레이어와 VLC가 구버전으로 설치가 가능하며 카카오톡 및 유튜브도 구 버전으로 설치가 가능하지만
탈옥을 하셔야 사용이 가능 합니다.
일부 어플 정도는 iOS 6에 비해 설치 가능한 범위가 넓습니다.
(iOS 6 기준)
2012년도에 업데이트 되었던 iOS 6 입니다. 스큐어 모피즘 디자인을 마지막으로 채택한 운영체제이기도 하며
4S에서 오래가는 배터리 타임과 빠릿빠릿한 속도를 자랑합니다.
VLC 및 곰플레이어가 구버전으로 설치되며 현재도 itunes 및 3Utools로 동영상 및 MP3 등을 넣어
아이팟 용도로 많이 사용하기도 합니다.
iOS 6에서의 인터넷 실행 및 게임은 다음 목차에서 확인하겠습니다.
[디스플레이] 4.5
(디스플레이 사양)
3.54인치 DVGA (960 X 640) RGB 서브픽셀 방식의 Retina 디스플레이 탑재
IPS TFT-LCD 방식 & 326ppi
Multi-Touch 지원 정전식 터치 스크린
아이폰 4부터 탑재된 Retina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였으며 전작인 아이폰 3GS의 자글자글한 화면에 비해 선명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3.54인치 정도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며 960 X 640 DVGA 해상도를 지원합니다.
6.7 인치의 프로맥스를 사용하다 iPhone 4S를 사용하게 되는 저에겐 3.54 인치의 작은 화면으로 키보드를 타이핑하는데 조금 지장이 있었습니다. 영상을 볼 때 화면이 너무 작아 보기 힘들기도 합니다.
또한 현재 스마트폰과 비교하면 베젤이 정말 넓습니다. 그래도 터치감은 12년이나 지난 휴대폰 치곤 준수한 감도를 자랑합니다.
[카메라] 4
전면 30만 화소(640X480), 후면 800만 화소 (사진 해상도: 3264x2448, 동영상 해상도: 1080p@30fps)
800만 화소의 후면 카메라와 30만 화소의 전면 카메라를 탑재하였습니다. 전작인 아이폰4에 비하면 후면 카메라의 화소는 조금 오른 편입니다.
전작인 아이폰4는 HD 해상도로 촬영할 수 있었던 반면 아이폰4S는 한층 강화된 FHD 1080P@30fps로 촬영할수 있습니다. 다만 전면이 30만 화소인 폴더폰 수준급이라 조금 아쉬웠습니다.
후면카메라의 디테일은 당시 치곤 괜찮은 성능을 자랑합니다. 다만 800만 화소의 한계로 확대를 하면 비트맵 형식 처럼 계단 현상이 나타납니다.
요즘 나오는 카메라에 비하면 색감도 화질도 크게 떨어지는 수준이지만 당시에는 혁신적인 제품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4. [인터넷 연결 및 일부 게임 실행] with iOS 6
연결에 대한 부분은 핫스팟을 제외하고는 지금도 전혀 지장이 없습니다.
사파리를 이용한 유튜브 및 네이버 실행에는 약간의 버벅임이 있었지만 준수한 속도를 보여줌과 동시에 검색에도 큰 지장이 없었습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실행에도 브라우저 업데이트 권장 메시지가 뜨기는 했지만 사용에 있어서 지장은 없었습니다.
다만 최신사이트는 깨짐 현상이 일어나거나 접속이 되지 않습니다. 네이버의 경우 데스크톱 사이트로 대체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크롬 구 버전을 이용할 경우 네이버가 데스크톱 사이트로 대체되는 현상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쿠팡을 비롯한 G마켓, 다나와도 접속과 인터넷 서칭에 대해서는 버벅임을 제외한 그외는 문제없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 탈옥 후 구버전을 설치하여 Google Cloud platform에서 youtube data api를 가져온 뒤 API 키를 iPhone 4S 설정앱에서 입력해주니 영상이 잘 나오고 재생에도 문제가 없었습니다.
다음 파트에서 방법을 자세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사진에서 보시다시피 Geometry Dash나 Temple Run 구 버전은 App Store에서도 문제없이 설치가 가능합니다.
실행에도 버벅임 없이 부드럽습니다.
5. [탈옥 후 필수 트윅]
iOS 6에서 VLC 및 곰플레이어 구버전을 설치하여 아이팟 용도로 사용할 수 있지만 iOS 9에 비해 사용 가능한 범위가 좁을 뿐더러 더욱 많은 기능을 사용하기 위하여 탈옥을 하기도 합니다.
신기하게도 iPhone 4S ios 6.1.3 버전에서 탈옥 후 재부팅을 하여도 탈옥이 풀리지 않습니다.
추천하는 탈옥툴은 3Utools V2.38 입니다.
1. iFile
http://cydia.saurik.com/package/eu.heinelt.ifile/
아이폰 탈옥후 필수로 설치할 트윅중 하나입니다.
안드로이드처럼 파일을 쉽게 관리할수 있는 어플입니다.
3Utools로 파일 삽입 후 파일을 만질 수 있습니다.
2. Software Update killer
http://cydia.saurik.com/package/net.crazy.updateskiller/
트윅 이름 그대로 입니다.
와이파이 연결후 새로운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및 설치를 막아주기 위한 트윅입니다.
iOS 6을 유지해주기 위해서 이 트윅은 필수로 설치해주셔야 합니다.
설정 → 일반 →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들어가면 무한 로딩이 되며 트윅을 제거하거나 3Utools 및 아이튠즈로 진행해야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3. YouTube ON ios 6
이름 그대로 입니다.
iOS 6인 기기에서 유튜브를 실행할 수 있게 해주는 트윅입니다.
순서
https://www.youtube.com/watch?v=X3QILFJAbC4&lc=Ugx4weaNmj0hoJhWXgN4AaABAg.9mfEYZl3dsY9mfqcBRiaVi
유튜브 영상을 시청하면서 작업하시는 걸 권장드립니다.
링크를 남기는데 허락해주신 Nick Alvizo님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Thanks allowing to write video links in this review.
1. 시디아에 접속 후 (소스 →편집→추가) 버튼을 순서대로 누른 후 소스 추가를 눌러주면 소스가 설치 됩니다.
https://cydia.invoxiplaygames.uk/
2. 설치된 소스 IPG's Beta Cydia Repo를 탭하여 들어간 후 → 모든 패키지를 탭한 후
(classic YouTube App과 Tube Fixer for IOS)를 설치 하여 줍니다.
3. Google Cloud Console에 로그인 후 콘솔을 눌러줍니다.
4. 우측상단의 프로젝트 설정을 눌러주고 새 프로젝트를 탭합니다, 그리고 프로젝트 이름을 설정 후 만들어 줍니다.
5. 우측상단 Google Cloud 옆에 있는 탐색메뉴≡를 탭하고 API 및 서비스 → 라이브러리를 탭하여 줍니다.
6. YouTube Data API V3를 검색 후 사용을 눌러줍니다.
7. 사용자 인증 정보 만들기를 탭한 후 Public data를 선택하고 다음을 눌러주면 API키가 생성됩니다.
8. 생성된 API키는 복사하여 메모장에 붙어넣기 합니다(이름은 상관없습니다).
9. 아이폰4S를 PC에 연결하여 3Utools를 켭니다.
10. 우측하단 files를 클릭 후 찾기 편한경로에 메모파일을 넣어줍니다.
11. 아이폰 4S를 켠 후 iFile(탈옥 후 별도 설치 필요)에 접속하여 메모파일을 찾아준 뒤 API키를 복사해줍니다.
12. 설정에 들어간후 스크롤 하면 Tube Fixer가 있습니다. 탭한 후 Custom API key를 활성화 해주고
API Key 입력란에 붙어넣기를 해줍니다.
13. 유튜브 앱에 접속 후 검색을 하면 영상이 정상적으로 뜨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6. [다른 아이폰과의 간단한 비교]
이번엔 다른 아이폰들과 비교하여 보겠습니다.
준비한 기기는 아이폰 12 Pro Max, 아이폰 SE(1th) 입니다.
3.54인치만을 고집하였던 스티브잡스와는 달리 팀쿡은 아이폰6/6+ 부터 4.7/5.5 인치 디스플레이를 채택하여
발매 2주만에 2100만대 이상을 판매한 역대 기록을 세웠습니다.
현재는 제가 메인으로 사용하고 있는 Max 크기의 6.5인치 아이폰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사진으로 보시다시피 아이폰 SE(1th)와도 크기차이가 조금 있는데 프로 맥스와의 크기 차이는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위에서 말했듯이 베젤도 현재의 아이폰과 비교하면 정말 넓습니다.
아이폰 5에서 아이폰 SE 3세대까지 태평양 배젤이라는 이야기를 듣는데, 아이폰 4S는 크기에 비해 베젤이 더욱 넓습니다.
7. [아직 사용할수 있을까?]
(iOS 6 기준입니다)
3/6일 부터 3/8일까지 이틀간 유심을 꽂아서 이틀 간 실사용 해보았습니다. 메시지에선 속도 지연을 제외한 그외 지장이 없었으며 통화는 3G망을 사용하다보니 음질이 그다지 좋지는 않았지만 유심 신호도 잘잡히고 통화 및 메시지도 그럭저럭 봐줄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8. [결론] 5.5
(점수는 2023년 기준으로 2011년에 출시된 스마트폰을 평가한 것을 토대로 반영하였습니다. / iOS 6 기준입니다.)
스티브 잡스의 유작 이라고 불리우는 만큼 디자인은 역대급으로 좋았습니다. 현재 12년이 지난 iPhone 이지만 작동도 잘되고 통화 및 메시지, 와이파이 연결도 무리없는 정도였기에 놀라웠습니다.
수험생 분들 및 학생 분들이 시험 기간 동안 통화 및 메시지 용도, 아이팟 용도 (MP3 및 영상재생 용도) 로
사용하기에 좋을듯 합니다. 소장용으로도 좋습니다.
또한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액정 및 배터리를 포함하여 부속 부품을 쉽게 구할 수 있어 수리 실력만 있으시다면 유지 및 보수를 하기에도 큰 문제가 없어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