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 드라이브 가성비 SSD, 860 QVO 리뷰
삼성의 가성비 SSD로 유명한 800번대 시리즈 SSD중 용량 대비 가격이 매우 저렴한 860 QVO를 리뷰 해보려 합니다.
먼저 삼성의 SSD 라인업에 대해 간단히 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먼저 삼성의 SSD 형태에 따른 라인업 분류입니다.
900번대의 SSD는 M.2 형식의 NVMe SSD로, 비싸지만 속도는 보장된 스틱형 SSD입니다.
800번대의 SSD는 2.5 inch 형식의 SATA SSD로 900번대 보다 속도는 느리지만, 일반인들이 쓰기에는 충분한 속도를 보유한 SSD 형식 입니다.
이중 860 QVO는 QLC 방식의 SSD입니다.
같은 860에는 EVO 라인업도 있는데, EVO는 TLC 방식(내구성에서 더욱 안정적인)을 사용한 비교적 고급 라인업입니다.
QVO 라인업은 QLC의 단점을 그대로 갖고 있는데요, 낮은 전성비와 내구성을 갖고 있는 SATA SSD 타입 중에서 낮은 등급의 라인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인들은 여전히 오랫동안 쓸 수 있는 내구성과 저렴한 가격을 장점으로 갖고 있는 SSD 입니다.
860 QVO는 용량 구성이 1TB - 2TB - 4TB 구성으로, 꽤 높은 용량을 갖고 있습니다.
용량 별 DRAM 용량은 용량과 비례하여 1GB(1TB) - 2GB(2TB) - 4GB(4TB) 구성입니다.
읽기 쓰기 속도는 다른 SATA SSD와 차이 없는 550-520MB/s 수준으로, 딱 평균적이면서 이상적인 속도를 내줍니다.
단순 성능은 EVO 라인업과 차이는 없지만, SLC 캐싱(읽기/쓰기 속도를 빠르게 해주는 프로세스 포인트) 이 끝난 42GB 이후 지점부터는 1TB 모델 기준 80MB/s 정도로 낮아집니다.
이로 인해 C드라이브에서 고용량의 파일을 다운로드 받는 것에는 적합하지 않지만, D드라이브, E드라이브등 대용량으로 보관하는 용도로 쓰는 것이 맞는 용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읽기 속도와는 관련 없고 쓰기에만 해당하는 문제이니, 게임을 다운로드 하는 시간은 오래 걸릴 수 있지만, 플레이는 다른 SATA SSD와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고성능이 필요한 분들은 QVO 라인업의 제품을 EVO나 PRO 라인업 대용으로 구매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결론은, 860 QVO 모델의 경우에는, 고용량의 저장장치가 필요한 사진 작가 분들이 선택하기 좋은 SSD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빠르지는 않지만, 고용량인데도 저렴하다는 점과, 속도, 확장성을 생각해 봤을때, 860 QVO는 서브 고용량 저장장치 유저들에게는 이것만한 선택지가 없는 삼성내에서 독보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